경영을 분석하는 방법은 분석 주체의 분석 목적에 적합하고 합리적인 것이어야 한다. 목적적합성에 대해서는 부연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합리성의 개념은 선택의 기준으로서 비용과 이득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즉, 경영분석에 의해서 얻게 되는 유용성, 경제성, 신뢰성, 간편성 등의 이득이 직접비용 및 간접 비용을 포함한 전체비용보다 큰 경우에만 선택할 가치가 있다는 의미이다.

 

 

경영분석은 분석관점에 따라 단일분석과 비교분석으로 분류될 수도 있다. 단일분석은 단일자료를 이용하여 절대적인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이고, 비교분석은 상대적인 비교를 통하여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현실적인 경영분석은 절대적인 목표의 추구보다는 상대적인 목표를 추구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비교분석을 이용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은 것이 현실이다.

 

 

 

비교분석에는 통상 2가지 방법이 사용된다. 하나의 방법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상대적으로 과거와 비교하는 추세분석기법이고 다른 하나는 경쟁업체나 산업평균등과 비교하는 상호비교분석법이다. 현대의 경영분석은 발전 가능성, 상대적인 수익성, 그리고 상대적인 안정성 등에 관심을 두기 때문에 비교분석을 많이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

Posted by SonbadakYu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