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은 현대에는 의사결정시스템이라는 개념이 도입되면서 재무정보 뿐 아니라, 기업에 관한 다양한 정보들을 분석대상으로 한다. 다양한 정보에는 양적인 정보 뿐 아니라 질적인 정보도 포함한다. 또한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예측정보의 제공이 중요하기 때문에 현대의 경영분석은 미래예측에 관한 정보를 중요시한다. 그러므로 경영분석은 기업의 과거와 현재에 대한 분석은 물론이지만 미래예측도 포함하는 기업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이다.

경영분석은 기업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와 방법들을 이용한다. 재무상태표나 손익계산서와 같은 회계자료는 물론이거니와 기업의 주식과 채권이 거래되는 자본시장의 다양한 자료들이 포함됨은 당연하다. 하지만 모든 자료가 수치화되어서 계량화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계량화가 힘든 자료들은 정성적인 질적 자료의 모양을 갖는다. 기업경영과 관련된 질적 자료에는 기업의 경쟁력, 제반 경영환경, 제품의 품질과 기술수준, 그리고 경영자의 태도와 능력과 같은 다양한 자료들이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경영분석 방법도 다양하다. 경영분석의 방법은 자료의 형태나 분석의 목적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비율분석, 현금흐름분석, 레버리지를 포함한 비용구조분석등은 전형적인 경영분석의 방법들이다. 오늘날에는 의사결정을 강조하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통계적 방법을 동원하여 신용도 평가나 부실 가능성에 대한 예측과 같은 분석들도 이용되고 있다.
'일상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금이 흐른다. (0) | 2020.04.03 |
---|---|
경영은 이렇게 분석하는 거야 (0) | 2020.03.29 |
전기오류수정손익의 발생원인 (0) | 2020.03.26 |
감가상각과 현금흐름 (0) | 2020.03.21 |
단기매매증권은 어떻게 평가되는가? (0) | 2020.03.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