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오류수정손익이란 전기오류수정이익과 전기오류수정손실을 포함하는 개념으로서, 전기 이전의 재무제표에 대해 순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오류가 발견된 경우 동 오류를 수정하기 위한 항목이다. 일반적으로 회계상의 오류 형태에는 기업회계기준의 잘못된 적용, 계산상의 실수, 사실 판단의 잘못, 부정, 과실 및 사실의 누락 등이 있는데,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그러한 오류가 순이익에 영향을 미쳤는지의 여부와 미쳤다면 어느 기간에 걸쳐서 영향을 미쳤는지 파악하는 일이다. 

 

 

먼저 순이익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오류로서 대표적인 것은 계정분류의 오류이다. 예를 들면 장기금융상품을 단기금융상품으로 잘못 분류했다든지 또는 복리후생비를 급여계정으로 잘못 처리한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이와 같은 오류는 순이익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으므로 계정과목만 재분류해주면 별 문제가 없다. 그러나 순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오류의 경우에는 동 오류로 인해 순이익에 미친 영향 금액을 반드시 수정해 주어야 하는데, 이를 전기오류수정손실이라고 한다.

 

 

전기오류 수정손실은 손익계산서에 영업외비용으로 보고한다. 단, 중대한 오류의 수정은 과거 기간의 이익에 대한 누적효과만큼을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에 반영하고 비교목적으로 공시되는 전기재무제표를 다시 작성해야 한다.

Posted by SonbadakYu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