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보고란 기업 등과 같은 경제주체들이 경제활동을 함에 있어서 필요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제공받기 위해 기업에 관한 모든 재무정보를 외부의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하는 것을 일컫는데, 주로 재무제표를 통해 이루어진다. 재무보고의 수단에는 재무제표 외에 기업이 작성한 사업보고서나 영업보고서 등도 포함된다.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의 내용과 결과는 결국 회계수치를 통해 최종 집약되기 때문에 재무보고에 포함되는 정보의 주된 내용은 회계적인 정보가 될 수 밖에 없다. 또한 재무보고의 대상이 특정 이해관계자로 국한 될 수는 없기 때문에 기업은 일반목적의 재무제표를 주기적으로 작성하여 공시함으로써 이해관계자들의 정보욕구를 충족시키게 된다.

 

결국 재무보고란 재무제표를 포함한 기업의 재무정보를 전달하는 것으로, 그 방법은 다양하다. 이를테면 기업회계기준에 근거한 기본 재무제표와 부속명세서의 작성을 통해 이루어지기도 하고, 한국거래소를 통한 기업공시 및 관련 법규 등에 따라 금융감독원에 제출하는 사업보고서나 영업보고서, 결산서 등의 기타 재무보고도 있다.

 

 

재무제표의 구성요소는 재무상태표의 구성요소인 자산, 부채 및 자본과 손익계산서의 구성요소인 수익, 비용, 차익 및 차손으로 구분된다. 재무제표를 이해하고 재무회계처리의 프로세스를 살펴보기에 앞서 이들 항목에 대한 개념적인 정의를 명확히 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다. 여기서는 특히 한국회계기준원의 회계기준위원회에서 제정한 재무회계 개념체계의 내용에 따라 살펴보라.

'일상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가상각과 현금흐름  (0) 2020.03.21
단기매매증권은 어떻게 평가되는가?  (0) 2020.03.20
기분이 좋아지는 날씨  (0) 2020.03.15
찬란한 빛의 향연  (0) 2020.03.13
요약합시다.  (0) 2020.03.10
Posted by SonbadakYu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