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일기도 상에서 바람은 등압선과 정확히 평행으로 불지는 않는다. 바람은 오히려 등압선을 가로질러 고기압에서 저기압으로 이동한다. 이러한 횡단이 나타나는 이유는 마찰때문이다. 지상의 마찰력은 풍속을 감소시킨다. 

 

지표에서 멀어질수록 마찰효과는 감소하기 때문에 풍속은 고도에 비례하여 증가한다. 지상 마찰의 영향을 받는 대기층을 마찰층 또는 행성경계층이라고 하며 이러한 마찰의 영향은 1,000m 상공까지 이른다. 그러나 강풍과 험한 지형은 마찰의 영향을 더 넓히므로 마찰층의 고도는 경우에 따라 변할 수 있다.

 

 

 

 

지상에서와 동일한 크기의 기압경도력이라 해도 상공에서 만들어진 풍속은 같지 않고 풍향도 서로 다르다. 한편 남반구에서는 바람이 시계방향으로 불어 지상저기압 주변 안쪽으로 향하고 지상고기압 주변에서 바깥쪽으로 향해 반시계 방향으로 분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지상풍은 저기압 중심을 향해 불어 들어가고, 고기압 중심에서는 불어 나온다. 저기압 중심을 향해 안으로 부는 바람은 어디론가 가야한다. 땅 속을 뚫고 들어갈 수는 없으므로 일단 저기압 중심으로 수렴한 공기는 서서히 상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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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onbadakYun :